후기
80대 아버님오픈형 포낙 착용 사례
- 작성일2025/01/22 10:00
- 조회 57
배경정보 및 상담
저희 하나히어링센터 알아보시러 방문을 해주셨는데요. 풍무역 이비인후과에서 장애등급을 발급받으시고 보청기를 맞추러 오셨는데요. 귀가 나쁘신지 오래되셨지만 조용한 곳에서 대화는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셨는데요. 대부분 듣는 귀는 좌측이며 우측은 전혀 소리를 듣기가 어럽다고 하셨는데요. 오래전부터 우측은 중이염이 있으셨고 현재는 치료를 받았지만 이경을 통해 확인을 했을 때 우측 고막은 천공이 되어 있어 중이염으로 인해 고막이 녹은 걸로 확인했습니다. 좌측은 큰 이상은 없으셨으며 우선 청각장애등급을 받았셨고 보청기도 어떤 제품으로 하실지 아버님에 청력검사 이후 맞춰드렸습니다.
청력검사
순음청력검사 결과 우측 91dB 좌측 43dB로 나오셨는데요. 위 말씀드린 것처럼 우측은 중이염과 고막천공으로 인한 청력손실이 큰 상태입니다. 골도 검사 결과를 했을 때도 우측 54dB 좌측 43dB로 우측 혼합성난청 좌측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나오셨습니다.
어음 분별력 검사 결과 편안한 소리크기로 검사를 했을 때 우측 80% 좌측 72%로 나오셨는데요. 다행히 어음 분별력은 양호하신 편이라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 효과가 좋을 것이라 판단이 되는데요. 현재 청력이라면 양이 착용을 권해드렸습니다.
착용
저희 하나히어링센터는 아버님에게 오데오 파라다이스 보장구모델로 착용시켜드렸는데요. 아버님은 청각장애등급 6급 심하지 않은 장애가 있으셔서 이번에 한쪽은 지원받으시고 한쪽은 자부담으로 양이 착용을 시켜드렸습니다. 아버님은 분별력이 좋으셔서 양이 착용했을 때 소리만 커져도 말소리를 훨씬 잘 들린다며 만족해하셨습니다.
조용한 공간과 소음이 있는 공간에서 말소리가 잘 들리는지 확인해도 해보며 아버님이 착용감이 불편하지 않는지 하나하나 체크해가며 착용 방법과 관리 방법 등 세세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아버님은 착용 효과가 좋으시니 착용의지도 높으셨는데요.
정부 지원을 받는다면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99만 9천 원 지원을 받고 차상위 혹은 기초생활수급자는 111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19세 이상 지원은 딱 1대만 지원받기 때문에 반대쪽 구매할 시에는 자부담으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보청기는 한번 구매 후에 여러 번 조절과 관리를 받는 게 보청기 수명을 연장시킬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