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70대 아버님오픈형 포낙 착용 사례
- 작성일2025/02/05 17:43
- 조회 44
배경 정보 및 상담
저희 은평보청기 하나히어링센터에 보청기를 알아보시러 방문을 해주셨는데요. 아버님은 작년 중순에 상담을 받고 보청기 구입까지 고려하고 있었으나 금전적인 부담이 컸다 보니 망설임과 동시에 착용을 미루셨는데요. 그 당시에는 장애등급이 없어 청력검사 후 장애등급이 나오는 청력이다 보니 장애등급을 받고 보청기 구입을 선호하셨습니다. 청각장애등급을 신청하는 기간은 최대 7개월에 기간이 걸릴 수가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청력이 나빠졌다면 미리 병원에서 청력검사를 받아놓고 추후 장애등급 심사를 받는 게 1~2개월이면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버님도 작년에 방문하셔서 이번에 검사를 통해 청각장애등급을 받아 이번에 보청기 지원을 받을 수가 있고 5년마다 보청기 1대를 지원받을 수가 있습니다.
청력검사
청력검사 결과 우측 양측 모두 66dB로 장애등급 경증이 나오는 청력인데요. 골도검사 결과 우측 58dB 좌측 54dB로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나오셨습니다. 아버님은 귀 관련하여 아무런 문제가 없다가 연세가 드시면서 점점 나빠지신 케이스다 보니 귓속을 확인했을 때도 중이염이나 고막천공 등은 보이지 않으셨고 귓속은 깨끗하셨습니다.
어음 분별력 검사 결과 우측 28% 좌측 44% 양이 모두 50% 미만으로 분별력이 저조한 수치다 보니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에 효과가 떨어지는 점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우리 청력은 한번 떨어진 청력을 회복하기 어려운 만큼 분별력도 떨어지다 보니 하루빨리라도 보청기를 착용하여 청력보호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포낙보청기 착용
저희 은평보청기 하나히어링센터는 아버님에게 스위스 포낙 오데오 파라다이스 제품으로 착용을 시켜드렸는데요. 6대 브랜드를 사용하는 만큼 포낙, 스타키, 오티콘, 와이덱스, 벨톤, 시그니아 제품을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아버님에게 맞는 제품을 자리에서 들어보고 제일 만족도가 높은 포낙 제품으로 선정해 드렸습니다.
개개인마다 듣기 편안한 음질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리에서 하나씩 들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아버님도 망설임이 없이 편하게 선택지가 많아 만족하셨습니다. 간단히 착용하는 방법과 관리 방법 등 설명도 드리면서 착용 의지가 높으셔서 최대한 하루 착용시간 8시간 이상씩 준수하게 착용을 하셨는데요.
적응 기간을 두고 2차 3차 피팅을 하면서 아버님이 들었을 때 불쾌한소리나 듣기 어려운 부분을 조금씩 피팅을 통해 개선하면서 최대한 아버님에 청력에 맞게 소리를 조절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아버님은 어음 분별력이 낮아 100%에 효과는 볼 수는 없는 부분은 아쉬움이 있지만 조금씩 착용을 오래 하면서 조금씩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에 시기는 늦으면 늦을수록 보청기에 효과가 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나의 귀 상태를 체크하고 난청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고 보청기 착용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